다중밀집지역 나들이 방문시 “안전” 확인하자.

독자기고
다중밀집지역 나들이 방문시 “안전” 확인하자.
장흥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문경록
  • 입력 : 2023. 05.19(금) 11:44
  • 호남뉴스라인
장흥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문경록
[호남뉴스라인] 선선한 날씨로 각 지역의 행사장에는 인파가 몰리고 있다. 가까운 사람들, 가족과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의식중에 안전이라는 요소를 체크함이 마땅하다. 이는 여행지, 식당을 고민함과 함께 선행되어야 하는 준비이다.

지역의 축제가 활발히 개최되면서 다수의 인파가 몰리는 행사장에 대한 안전의식이 함양되어야 한다. 행사 참여자들은 행사장에 입장하면서 진입로, 대피로, 출구의 방향을 확인하는 무의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예기치 않은 화재, 사고가 발생한 경우 대피하는 방향은 무리가 이동하는 방향이나 빛이 보이는 곳, 바깥쪽이라고 인식되는 곳으로 이동한다.

하지만 개인이 대피로에 대해서 확인을 한다면, 혼란스러움 속에서도 최선의 대피로를 판단하여 안전하게 본인과 주변인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소화기나 소화시설의 위치를 확인하는 습관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사시에 망설이지 않고 신속하게 소화장비, 피난시설을 활용함으로써 밀폐된 공간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소화시설, 대피로를 확인하는 습관으로 큰 사고를 막은 사례는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초기에 사용하는 소화기는 소방차 1대 이상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웃과 가족의 재산, 건강을 지키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나가는 바탕이 될 것이다.

우리 소방에서는 보이는 소화기를 곳곳에 설치하고 있으며, 차량용소화기 비치를 당부하고 있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만큼 화재안전관리 및 예방, 교육 홍보가 중요한 시점이다.

호남뉴스라인 hnnl2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