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TMR 사료 성분분석 서비스 제공 축산농가 경영 안정화 기여

시기별 적정 영양소 공급 위한 현장 기술 지도도 함께 추진

서은홍 기자 hnnl298@naver.com
2023년 11월 22일(수) 11:38
담양군, TMR 사료 성분분석 서비스 제공 축산농가 경영 안정화 기여
[호남뉴스라인 = 서은홍 기자] 담양군 농업기술센터는 국립축산과학원의 ‘자가배합섬유질배합사료(TMR) 분석 품질 고급화 시범사업’을 통해 사료 성분분석 장비 13종을 구축해, 22일부터 성분분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국제곡물가 상승에 따른 사료비 부담과 한우 가격 하락에 따른 한우농가의 경영난이 지속되고 있어, 사료비 절감을 위해 농산부산물을 활용한 자가배합 섬유질배합사료(TMR) 급여로 전환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TMR(Total Mixed Ration) 사료’는 가축이 하루 영양소 요구량을 충족하도록 조사료와 농후사료, 각종 부산물과 첨가제 등을 혼합해 급여하는 완전혼합사료를 말한다.

사료 성분분석은 수분, 조단백, 조지방, 조회분, 섬유소(NDF, ADF) 등 6가지 항목을 분석해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며, 사료 성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기별 적정 영양소 공급을 할 수 있도록 현장 기술 지도를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사료 성분분석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농가는 TMR사료 500g 정도를 담아 축산업등록증을 소지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축산관리실(친환경미생물센터 내)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한편, 담양군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축산농가에 안전 축산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친환경 축산관리실을 운영하여 조사료 품질분석 및 등급판정, 축사 유해가스 측정, 고온기 환경측정, 초음파 육질 진단, 송아지 설사병 검사와 한우 조기임신진단 꾸러미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담양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료 성분분석 서비스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의 생산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은홍 기자 hnnl298@naver.com
이 기사는 호남뉴스라인 홈페이지(http://www.honamnewsline.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iggnews91@naver.com